카테고리 없음 / / 2024. 12. 29. 15:42

`속보` 제주항공 ,181명 여객기 추락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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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1. 사건개요 : 전남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추락사고
 

2.현재 피해상황

3.소방당국의 대처 및 사과 


4.고장 및 추락 사고 원인


5.버드 스트라이크(조류 충돌),뉴욕 허드슨강도 버드스트라이크


6.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의 입장


7.항공 안전의 중요성


8.피해자와 유족 지원


9.예방 및 결론


 

 

2024년 12월 29일 오전 9시 7분경  전라남도 무안 국제공항에서 착륙 중이던 제주항공 여객기가 활주로를 이탈하는 사고가 발생해서 안타까운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해당 여객기는 태국 방콕에서 출발해 무안으로 입국하던 제주항공 7c2216편이 착륙 시도 중 활주로를 벗어나 외벽과 충돌, 화재로 이어졌습니다.이번 사고는 승객 175명과 승무원 6명이 탑승한 상태에서 발생했으며 ,  그 중 승무원 6명과 한국인 승객 173명, 태국인 승객 2명등 총 181명이 탄 것으로 파악되었고,구조 작업이 진행중임에도 발생하고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글에서는 갑자기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사고원인이 뭔지 이모저모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추락사고 영상

 

1.사건의 개요 - 전남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추락사고

 

2024년 12월 29일 오전 9시 7분경 , 태국 방콕에서 출발해 무안으로 입국하던 제주항공 7c 2216편이 전남 무안국제공항착륙 도중 활주로를 벗어나 외벽과 충돌하며 추락했습니다. 사고 당시 기체는 보잉 737 - 800 기종으로 한국인 승객 173명 ,태국인 승객 2명 , 승무원 6명등 총 181명이 탑승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사고 발생 날짜 및 시간 : 2024년 12월 29일 ,오전  9시 7분경

*사고 발생 장소 : 전라남도 무안 국제공항 활주로 

*탑승 인원 :  총 181명 (한국인 승객 173명, 태국인 승객 2명, 승무원 6명) 

 

2.현재 피해 상황 

 :현재까지 밝혀진 바에 의하면 소방당국은 30애 승객 1명과 20대 승무원 1명등을 포함해 총3명을 구조한 가운데 , 사망자는 계속 늘어 현재까지 47명이 숨진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그러나 특히 기체 앞부분과 중간 탑승객까지 이루어지면 사상자는 더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3.소방당국의 대처 및 사과

*추락사고 관련 운항사인 제주항공은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이번 사고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소방당국은 이날 오전 9시 3분 신고를 받고 대응 1단계를 발동한 후 9시 14분 현장에 도착했습니다.

*9시 16분에는 대응 3단계를 발령하고, 화재 진압에 나서 약 40분 지난 9시 46분에 초진을 마치고, 기체 후미부터 구조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4.고장 및 추락 사고 원인 

: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해당 항공기가 조류 충돌로 정상 착륙하지 못하고 다시 상공을 돌다가 동체 착륙을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동체 착륙을 시도한 항공기는 활주로 끝단에 이를때까지 속도를 줄이지 못했고, 공항 끝단 구조물 부딪힌 후 동체가 파손돼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YjJ46FGy4w

 

 

*1.고장 : 추락한 항공기는  랜딩기어 고장으로 동체 착륙을 시도하던 중 사고가 난 것으로 보인다고 했습니다.

*2.사고원인 -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사고가 난 항공기는 조류 충돌로 인해 바퀴에 해당하는 랜딩기어가 정상적으로 내려오

                      지 않았고, 이에 따라 동체착륙을 시도한 것으로 파악 된다고 했습니다.

                   -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버드 스트라이크` 즉(조류 충돌)로 랜당기어가 고장 났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 기상 악화 추정

 

 

5.버드 스트라이크 : 이착륙시  1kg 새 충돌하면 5t 충격 공포

*뉴욕 허드슨강 불시착도 버드스트라이크 - 64톤 충격

 

 

 

6.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의 입장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무안국제공항 여객기 추락 사고와 관련해 총력을 다해 인명구조에 나설 것을 지시했습니다.

*최상목 권한대행은 이날 9시 50분경 `무안 항공기 사고`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관리소에 도착한뒤 "행정안정부 장관 직무대행, 국토 교통부 장관 ,소방청장, 경찰청장 등 관계기관은 가용한 모든 장비와 인력을 총 동원해 인력구조에 총력을 다해달라"며 관계부처와 지자체에서는 철저히 이행하시기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 대통령실은 "무안공항 사고 대응을 위해 정진석 비서실장이 주재하는 긴급 수석회의를 11시 30분에 소집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7.항공 안전의 중요성

*철저한 조사와 예방조치 -항공 사고는 드문 일이지만 , 발생 시 인명 피해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번 사고는 조류충돌과, 기상악화의 문제가 있었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사람들의 안전을 생각하고, 미리 대비 해야 할 것입니다.

 

1.캠페인 - 정부는 항공기 난기류 (turbulence) 사고 위험성을 알리기 위한 캠페인을 실시 한다고 밝혔습니다.

2.좌석벨트 - 난기류 사고 예방을 위한 좌석벨트 착용 집중 캠페인도 실시합니다.

3.정기적 정비와 점검 - 모든 항공기는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기체 결함을 예방해야 합니다.

4.조종사 교육 강화 - 조종사의 언제나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해 대응능력을 키우는 심화 훈련도 더 필요할 것입니다.

5.공항 관리 체계 개선 - 활주로 상태와 운항통제(관제) 시스템의 점검과 최첨단 시스템을 점검화가 필수입니다.

 

8.피해자와 유족 지원

항공기 피해자와 유족 지원 - 사고로 인해 피해를 입은 탑승객과 유족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 체계가 필요할 것입니다.항공사와 관계 기관은 사고 원인 조사와 별도로,엄청난 고통을 받는 피해자에게 피해자 보상 및 정신적,심리적 지원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9. 예방 및 결론 

-이번 무안공항 제주항공 추락 사고는 우리 모두에게 큰 충격을 안겼습니다.

- 국토토통부에서는 여행객이 많은 연말연시를 고려해 2024년 12월 25일 부터 내년 2월 2일까지 난기류 사고 예방을 위한 좌석벨트 착용 집중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난기류 사고 위험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비행 중 난기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부상등 안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했습니다.

-관계 당국과 항공사는 철저한 사고 조사와 함께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여 더 이상 이러한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UUhbjgMj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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